본문 바로가기
일용직 생활정보

일용직 노가다 현장의 사고 유형과 예방책에 대해 알아보자.

by 남총무 2023. 9. 21.

노가다 사고 예방책
노가다 사고 예방책

 

 

일용직 노가다는 언제나 위험이 따라오기 마련입니다. 배관 작업을 하든 전기 작업을 하든 공사 현장이란 스스로가 안전을 조심한다 하더라도 주위 환경에 의해 쉽게 위험에 노출이 되기도 합니다. 그 부분에 있어 일용직 노가다를 기피하거나 위험한 일이라 생각하여 구직을 기피하는 분들에게 현재 삼성 반도체 평택 고덕의 작업 위험성과 그 예방책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노가다 사고 예방책
노가다 사고 예방책

 

 

현장 사고의 유형

 

현장에서 많이 일어나는 사고는 대부분이 안전과 관련된 사고이며 이 사고의 대다수가 부주의로 일어나는 사고입니다. 이런 부주의로 일어나는 사고의 유형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 낙하 사고 : 작업 중인 고정된 위치에서 떨어지는 경우입니다. 이는 사다리, TL, 배관, 모듈 등 낙하, 추락을 이르며 골절에서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 위함하고 자주 일어나는 사고입니다. 이 경우는 생명줄을 꼭 작업공간 상부에 체결을 하고 작업을 진행하여야 합니다. 

 

  • 도구 및 장비 과련 사고 : 작업 중 사용되는 도구나 장비를 부적절하게 사용하거나 안전 보호구 미착용시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톱이나 드릴로 인한 부상, 장비에 손이 끼이거나 절단 등을 포함합니다. 안전보호구로는 전단방지 장갑, 보호경, 보안면 등이 있습니다. 

 

  • 화학물질 및 가스 유출 : 건설 현장이나 기타 작업 현장에서 화학물질이 유출되거나 가스 누출로 인한 폭발, 화재 등 위험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용접 또는 그라인더 절단 작업 시에는 꼭 화기·안전 감시자의 절차에 따라 안전 보호구 장비 후 작업을 시작하여야 합니다.

 

  • 전기 충격 : 누전된 전기 설비와 접촉을 하거나 감전 되는 등의 전기 충격을 입을 수 있습니다. 이는 매월 검정하는 공구점검일에 장비에 이상이 있는지 절단되거나 벗겨진 장비는 없는지 꼭 체크를 해야 합니다. 

 

  • 작업자 간 충돌 및 부딪힘 : 협동 작업을 하는 도중 주위 시야를 확인하지 못해 발생하는 사고로 작업자들 간의 충돌 또는 장비, 자재의 충돌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작업을 하는 도중이가나 자재를 이동시에는 꼭 주의를 확인하고 다른 작업자와의 의사소통을 확실히 해야 합니다. 

 

  • 기상 환경에 의한 사고 : 강풍, 폭우, 안개 등 악조건의 기상 상황으로 인한 사고가 발생을 할수 있습니다. 이는 기상 상황이 호전되기 전까지 절대 작업을 진행해서는 안됩니다. 

 

 

노가다 사고 예방책
노가다 사고 예방책

 

 

 

 

대기업 현장에서 작업을 해야 하는 이유

 

  • 철저한 안전 교육
  • 이중 안전 감시자
  • 안전한 작업 환경 조성
  • 반복된 안전 수칙 강조
  • 메뉴얼화 되어 있는 안전 가이드라인

 

많은 공사 현장을 다니다 보면 안전사고에 대한 내용을 심심치 않게 듣고 보게 됩니다. 현재 일용직 노가다를 하고 있지 않더라도 뉴스를 통해 안전사고에 대한 내용을 들어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그러한 사고들은 보통 작업자의 부주의 또는 안전 감심자의 부주의로 인한 사고가 많은 편이며 "안전수칙은 피로 인해 만들어진다"라는 말이 있듯이 그러한 안전수칙을 무시할 때 사고는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삼성 반도체 평택 고덕은 한달에 한 번씩 모든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한 안전교육을 의무적으로 시행을 해야 하며 그 안전교육의 내용은 항상 작업시작 전 TBM (Tool Box Meeting) 시간에 다시 반복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업체는 현재 진행 중인 작업에 관련된 안천 수칙을 만들어 삼성과 공유를 하게 되며 이 내용은 외부 안전감시자뿐만 아니라 삼성 내 안전감시자에게도 공지가 됩니다. 작업을 이 공지를 벗어나게 되면 중지가 되며 필요한 서류 또는 환경을 조성후 작업이 다시 진행이 되는 절차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와 같이 제가 대기업 현장에서 작업을 해야 한다고 말씀을 드리는 이유는 안전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허술하지 않고 모든 게 이루어졌을 때 안전한 작업이 이루어지도록 몇 단계나 걸쳐 안전 수칙을 강조한다는 점에 있습니다. 

 

 


 

노가다 사고 예방책
노가다 사고 예방책

 

 

공사 현장에서 가끔 사고 소식을 듣다보면 안타깝고 무서워질 때가 있습니다. 그러한 사고가 만약 우리 현장에서 일어났다면 얼마나 마음이 아플지 생각하고 싶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공사 현장이란 그러한 위함 함이 항상 주위에 있고 스스로사 안전을 지키지 않는다면 다음에 큰일이 생길 수 있는 사람은 내가 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꼭 명심해야만 합니다. 나 하나쯤, 아무도 안 보겠지 라는 안일한 생각이 정말 순식간에 목숨을 앗아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위험함이 있는 만큼 이곳 삼성 반도체 평택 고덕에서는 안전을 반복적으로 교육하고 절차에 따라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니 그 가이드라인만큼은 꼭 지켜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반복되는 안전 교육을 기억해 주시고 안전 보호구 및 안전 수칙에 맞는 작업 진행을 진행하면 그것이 나를 지키는 것이고 무사히 돈을 벌어 갈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안전하지 않은 작업을 거부할 권리가 있으시니 안전하지 않다고 판단한 작업은 피해주시길 바랍니다.  위에 내용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대부분 부주의에 의한 사고들이니 꼭 작업 시에는 안전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